대체 폐기물은 왜 가격이 비싼 것일까?
나름 철거를 하는 사람으로서 오늘은 솔직하고 당신이 알기 쉬운 정보를 올려 보려고 한다. 이 정보로 인해 다른 폐기물 업체에서 피해를 받을 수도 있지만 나는 이 글을 보는 당신에게 더 도움을 주고 싶다.
사실 폐기물처리가 어떤 식으로 처리가 되고 있으며 당신에게 원주에서 나름 저렴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별로 신뢰가 가지 않는다면 지금 이 페이지를 나가도 좋다!
폐기물의 종류가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이렇게 말을 할 것이다. "왜? 다 똑같은 폐기물이잖아.."라고 말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은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쉽게 말해 폐기물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비싼 품목이 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품목이 있다.
현재 폐기물을 수거하는 업체들도 결국에는 본인들도 폐기물을 기계 설비로 분류를 하든, 손수 사람이 고르든 폐기물을 분류를 하여서 폐기물 처리를 한다.(최종 처리장 또한 혼적한 폐기물은 입고도 안 받는다.)
저렴한 품목의 폐기물은 대개 이렇다. (원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임.)
콘크리트는 폐기물 중 가장 저렴하지만 무겁고, 운반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 나무, MDF 목재 (가구재)
- 폐 콘크리트
- 대형 폐기물 (대형 가구, 의자, 침대)
비싼 폐기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 건축, 공사 중 나오는 폐기물
- 주거 바닥재 (데코 타일, 마루)
- 석면 (지정 폐기물로 굉장히 비쌈,)
- 석고보드
폐기물이 가장 비싼 이유 중 하나는 모든 품목이 다 섞여있는 혼합 폐기물이라는 것입니다. 이 말은 곧 분류하는 데 인건비가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위에 저렴한 품목만 단품으로만 분류가 된다면 저렴한 비용에 처리가 가능하지만 위, 아래에 있는 품목이 섞여 버린다면 비용은 2배 이상 비싸집니다.
철거 현장이나, 폐기물 수거하는 업체들을 자세히 보시면 폐기물을 구분을 하면서 싣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나무, 돌 구분은 기분입니다.)
원주 폐기물 업체, 철거 업체에서 폐기물을 청구하는 기준은 어떻게 산정할까?
대개 업체들의 이윤은 모든 폐기물이 단품이라도 혼합 폐기물로 기준으로 잡고 비용을 청구합니다. 그 후 하치장에 가서 폐기물을 골라내어서 이윤을 창출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폐기물 + 인건비로 기준으로 금액을 산정합니다. 현장 여건에 따라서 인건비가 더 올라갈 수가 있습니다.
쉬운 예 : 폐기물이 1톤 차 한 차 양인데 엘리베이터가 없는 3층에 있는 경우
사다리 장비와 5톤 집게차 장비까지 출동하게 되면 어떨지는 상상에 맡기겠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원주에서 저렴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1. 대형 가구, 의자, 침대는 원주 "생활 자원과"로 전화를 걸면 대형 폐기물 업체를 소개해 줄 것입니다. 그 번호로 전화하셔서 예약을 하셔서 처리하시면 비용이 굉장히 저렴합니다.
원주시 보조금이 나와서 가구 하나당 X 천 원으로 산정하여 수거를 직접 합니다. 단 한 가지 알으셔야 할 부분은 버리실 폐기물을 차를 주차해놓고 바로 실을 수 있게 앞에 다 꺼내 놓으셔야 합니다.
폐 가구는 이 방식이 제가 생각하는 가장 저렴한 방식입니다.
2. 불에 타는 폐기물은 100L 쓰레기봉투를 사셔서 직접 봉투에 맞게 넣어주셔서 처리하시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유리, 불에 안 타는 폐기물은 PP 마대 쓰레기 자루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편의점보단 철물점에서 구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단.. 폐기물 부피가 크면 그것을 부시거나 잘라서 담아야 하는 인건비가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1톤 차를 빌려서 직접 실어서 '진우산업, 성창환경' 라는 중간처리 업체로 직접 가져다 처리를 하시는 것입니다. 원주에 폐기물 수거하는 업체들은 이 두 업체에 폐기물을 대부분 처리를 합니다.
하지만 직접 차를 구해야 하고, 폐기물 업체들이 일반 단가보다 더 높게 부르는 일명 '눈탱이'를 당할 수가 있습니다.
결국에는 원주 폐기물 처리 업체를 부르는 것이 가장 저렴한 것이 아닌가?
맞습니다. 당신이 1톤 화물차가 없으면 저렴하게 버릴 수 있는 방법은 극히 제한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1번, 2번 만 처리를 하신다 하여도 폐기물 비용이 많이 저렴해질 것입니다.
원주의 폐기물 업체들은 폐기물 양에 따라서 책정을 합니다. 현재 혼합 폐기물 1톤 차 탑까지 쌓으면 처리 비용만 30만 원입니다.
하지만 위에 1,2 번을 하셔서 부피를 많이 줄인다면 보다 저렴하게 처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항상 기회비용을 따져보셔야 합니다.
'원주 폐기물 업체들이 이렇게나 많이 이윤을 남기는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이것을 하기 위해 1톤 차를 빌리고, 수거하는 인건비가 들어가고, 시간 또한 하루를 보내 버린다면 어쩌면 업체에 일임하시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1인 가구가 집에서 요리를 해먹는 것보다는 밖에서 저렴한 6천 원 식사를 한 끼 먹고 들어가는 게 오히려 더 저렴한 것처럼 말입니다.